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유럽 투어 - 노르웨이[ⅰ]

◎ 행복한 삶/2. 여행-해외

by 최안동(圓成) 2017. 7. 3. 15:55

본문


         ▣ 노르웨이[Norway]

· 위치 : 스칸디나비아반도 서부

 

· 인구 : 5,265,158(2016)


· 수도 : 오슬로


· 면적 : 385,186


· 기후 : 해양성기후


· 언어 : 노르웨이어


· 종교 : 복음루터교(85%)


· 화폐 : 노르웨이 크로네(NOK)



         


노르웨이의 공식명칭은 노르웨이 왕국(Kingdom of Norway)이다

국토 중앙과 남서부가 넓은 고원지대로 이루어진 산악지형이며, 국민 대다수는 노르웨이인이고, 공용어는 노르웨이어이다. 국교는 복음주의 루터교이며, 화폐단위는 노르웨이크로네(NOK)이다. 전통적인 어업 및 임업 국가였으나, 2차 세계대전 후 광업과 제조업이 증가했다. 주로 서비스업·석유와 천연가스 생산업·경공업·중공업에 기반을 둔 경제가 발달했다. 포괄적인 사회복지제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나토(NATO) 회원국이다. 노르웨이는 1994년 유럽 연합 가입을 거부했다. 북쪽으로 바렌츠 해, 서쪽으로 노르웨이 해 및 북해, 남쪽으로 스카게라크 해협, 동쪽으로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연방 등과 접하고 있다. [백과자료 옮김]


        

        


         


          ◉ 피오르드[Fjord]

빙식곡이 침수하여 생긴 좁고 깊은 후미를 말하는 피오르드는 ‘U’자 또는 ‘V’자 형태의 계곡에 바닷물이 유입되어 형성된 하구다. “협만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노르웨이 여행의 백미가 바로 피오르드 투어이다. 서부 해안선에 발달한 자연의 선물 피오르드를 페리와 열차, 버스를 타며 즐길 수 있다. 빙하의 움직임에 의해 깎인 깊은 계곡과 빙하 호수가 만들어낸 절경은 다른 자연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웅장하고 깊은 매력을 갖는다.

특히 노르웨이에는 세계 3대 피오르드로 손꼽히는 송네 피오르드, 하르당에르 피오르드, 게이랑에르 피오르드가 자리한다.

송네 피오르드는 길이 205, 최대 수심 1308로 세계에서 가장 길고 깊은 피오르드로 유명한 곳이다. 유람선을 타고 조금 더 가까이서 감상하다보면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에 새삼 감탄하게 된다. 하르당에르 피오르드는 전체 길이 179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곳이다. 웅장한 피오르드와 어우러진 소박한 시골마을이 다양한 매력을 연출한다. 게이랑에르 피오르드는 노르웨이 자연주의 화가들의 배경이 된 지역으로 다양한 볼거리로 관광객들을 유혹한다. 웅장하고 근사한 폭포들이 피오르드 해안과 접해 또 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게이랑에르 피오르드[Geiranger Fjord)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게이랑에르[Geiranger].

노르웨이 3대 피오르드 중 가장 수려하고 아름다운 광경을 자랑하는 노르웨이의 보석 게이랑에르 피오르드에서 1시간 정도 유람선을 탑승하여 아기자기하게 모여 있는 마을들과 주위 높은 산 위에서 쏟아져 내리는 폭포수들의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게이랑에르 피오르드는 롬스달 지역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는 피오르드이다. 해발 1500m에 있는 산맥들 사이에 끼어 있는 16km에 달하는 피오르드는 실 같이 수없이 많은 폭포들로 뒤덮여 있으며 여름에만 통행이 가능하다. 주요한 볼거리로는 세계적인 수준의 골든 루트, 브릭스달 빙하, 그리고 달스니바 전망대, 플리달스주베 전망대 등이 있으며 웅장한 폭포를 배 위에서도 볼 수 있다. 특히 7자매 폭포는 게이랑에르 피오르드의 극치로 7개의 폭포 줄기는 높이 182m의 암반 절벽을 타고 쏟아진다.


    


    


 

               ◉ 트롤[Troll]

트롤은 게임 속에서 등장하는괴물종족의 일종으로, 오크(Orc)와 함께 판타지(Fantasy) 소재의 롤플레잉 게임(RPG, Role Playing Game)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괴물 종족을 말한다.

게임에 따라 묘사되는 형태는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거대한 덩치와 흉측한 외모, 그리고 강력한 재생능력을 지닌 종족으로 등장한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같은 게임에서는 이런 트롤을 유저가 직접 선택해서 플레이해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물리쳐야 하는 적, 혹은 몬스터로 등장한다.

트롤은 본래 북유럽 신화와 스칸디나비아, 스코틀랜드 전설 속에 등장하는 괴물이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신화 속에서도 묘사되는 것은 조금씩 다르며, 지역에 따라서는 신과 싸우던 거인족, 혹은 인간을 상대로 질 나쁜 장난을 치거나 잡아먹는 등 해악을 끼치는 난쟁이 요정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플롬 열차[Flåm Railway]

인구가 500명에 불과한 호반의 도시로 아울란 피오르드와 계곡에 둘려 쌓인 작은 마을이다. 그러나 이 작은 도시는 5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온다.

로맨틱 열차인 플롬 라인을 타고 키요스 폭포의 절경을 감상해보자.

플롬 기차 여행은 노르웨이에서 가장 높은 곳을 맛볼 수 있다. 기차여행은 피오르드 깊숙한 곳에 위치한 플롬에서 뮈르달(Myrdal) 산악 철도역까지 20km 철로를 따라 약 55분간의 특별한 경험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기차가 달리는 동안 시종일관 펼쳐지는 웅장한 규모의 산, 천둥소리를 일으키며 떨어지는 폭포수 등의 거친 자연의 모습으로 경외감마저 느낄 수 있다.

기차는 감아 흐르는 계류의 흐름에 맞춰 절벽을 껴안고 아슬아슬하게 지나치며, 종종 계곡아래 절경을 이루는 물줄기를 지나 달린다.

기차 진행 방향의 왼쪽으로는 아울란 피오르드, 오른쪽으로는 플롬 계곡이 펼쳐진다. 처음에는 탁 트인 피오르드 경치에 마음이 끌리지만, 기차가 20개 산악 터널을 하나씩 통과하며 주행 고도가 높일수록 눈앞에서 역동적으로 변모하는 산악 풍경에 매혹된다. 특히 여행 내내 올려다보던 만년설과 눈높이를 맞추고 있으면 계절을 절로 잊게 된다.

종착역 4를 앞두고 93m 높이의 키효스포센(Kjosfossen) 폭포가 웅장한 모습을 드러낸다. 노르웨이 신화에 따르면 소꼬리가 달린 숲의 요정 훌드라(Huldra)가 이 폭포에 종종 나타난다. 신화는 쇳조각을 잘 던지면 요정이 거느리는 암소를 얻을 수 있다고도 하고, 요정에게 청혼을 받을 수 있다고도 한다.



    


    


    




     [2017.  6.  9 ~ 13.  북유럽 노르웨이 투어 (피오르드와 산악열차) -圓成-]



'◎ 행복한 삶 > 2. 여행-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유럽 투어 - 덴마크   (0) 2017.07.07
북유럽 투어 - 노르웨이[ⅱ]  (0) 2017.07.06
여행을 꿈꾸며.....  (0) 2017.06.06
인도네시아[Indonesia] - [ⅱ]  (0) 2017.02.22
인도네시아[Indonesia] - [ⅰ]  (0) 2017.02.2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