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울~집 가계부 리모델링

◎ 내 삶에 대하여/2. 가족 이야기

by 최안동(圓成) 2010. 7. 22. 10:21

본문

 

울~집 가계부 리모델링


돈이란 많이 있으면 좋기도 하겠지만 얼마만큼 절약하면서 계획적으로 살아야 하는지를 울~집 가계부를 보면서 느끼게 됩니다.

 

누구나 행복한 내일을 바라보면서 오늘에 충실하고 순간순간 내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겠지만 희망이 욕심으로 변한다면 내 삶에 즐거움과 행복은 잃게 되고 가족과 이웃에게 미소 짓는 날들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하루를 살면서 가족의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일용의 양식과 용돈은 가장으로써 책임져야 할 의무가 있기에 세월의 무게만큼 경제적인 무게도 가끔은 느낄 때가 있습니다.

울~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는 낭비하는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먼~훗날 내 삶에 좋은 밑거름이 되도록 울~집 가계부도 리모델링할 때라 생각해봅니다.

 

[울~집 가계부 현황]

◎ 월간 수입 현황 : ?

◎ 월간 지출 현황 : ?

 ㆍ연금보험(삼성) : ? 원(노후대책을 위해 필수사항)

 ㆍ가족전체 암보험(종신) : ? 원(적금형 만기시 자녀께 양도)

 ㆍ아들 상해보험 : ? 원

 ㆍ아들 생활비 및 용돈 : ? 원

 ㆍ마눌님 생활비 및 용돈 : ? 원

 ㆍ내 품위유지비 및 용돈 : ? 원

 ㆍ시골 부모님 생활비 : ? 원

 ㆍ딸(자기소득으로 충당) : 0 원 

 ㆍ기타 : ? 원(차량보험, 재산세, 소득세, 등록금, 기타 등등)

  - 수입이 지출보다 많으면 가계부정리에 부담이 없지만

  - 수입이 지출보다 적으면 가계부정리에 부담이 많아 리모델링이 필요합니다.

 

지출은 늘리긴 쉬워도 줄이긴 어렵다는 말이 정답인가 봅니다.

공무원 시절 때는 작은 월급에도 온 가족이 근검절약 하면서 오순도순 잼나게도 살아왔는데 이젠 모두가 씀씀이가 많아졌나봅니다.

 


"테니스나 배구 코트의 네트에는 높낮이를 조절하고 그물을 지탱해 주는 철제 톱니바퀴는 보통 톱니바퀴와는 달리 역회전하지 않도록 고안되어 한쪽 방향으로만 진행되도록 고안된 톱니바퀴의 모습을 인용한 ‘톱니효과’라는 경제 용어가 있습니다. ‘톱니효과’는 소득이 높을 때의 소비행태가 소득이 떨어진 상태에서도 변하지 않고 계속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함.

소비는 소득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소비 수준을 결정하는 데는 기존의 생활수준 소비습관 등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소득이 감소해도 소비가 감소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막걸리만 먹던 농민이 땅값이 올라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면 곧바로 양주를 먹을 수 있지만, 다시 가난해지더라도 곧바로 막걸리를 마시지 않고 습관적으로 양주나 맥주를 마시는 경향이 유지된다는 것처럼."


이젠 울~집 가계부도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온가족이 즐거움과 미래가 있는 보금자리가 되도록 하나하나 정리코자 합니다.

 

                    

 

행복은 누가 갖다 주는 선물이 아니듯이 부딪히며 살아가는 지혜가 나를 행복하게 할 것이라 생각되어 지금부터 내 몸에 맞는 가계부를 만들어 가족과 이웃들에게 기쁨을 남겨두고 떠나는 삶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010. 07. 22.-圓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