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탠포드 대학의 역사

◎ 자 료/4. 잡 동산

by 최안동(圓成) 2009. 6. 26. 17:00

본문

 

                                                          
 

♡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  ♡

 

미국의 명문 스탠포드 대학은 어떻게 건립 되었을까?

돈 많은 재벌부부가 살고 있었다.

이들에게는 자식이 없어 긴 여생을 조금은 쓸쓸하게 보냈다.

그래서 노부부는 그 많은 재산을 유익한 일에 쓰고 싶었다.

"우리, 전 재산을 교육사업에 헌납하기로 해요."

다음 날 부부는 미국의 명문 하버드 대학을 방문하였다.

정문을 막 들어서려는데 허름한 옷차림의 두 노인을 본 수위가 그들을 불러 세웠다.

그리고는 불친절하게 따지듯이 물었다.

"노인양반들 지금 어디로 가려고 하는거요?"

"총장님을 좀 뵈러 왔는데요."

수위는 아주 경멸하는 태도로 괄시하며 답했다.

"총장님께서는 댁들을 만날 시간이 없소!"

노부부는 수위의 태도에 불쾌했지만 마지막으로 한마디 더 물었다.

"대학교 설립하려면 돈이 얼마나 듭니까?"

"내가 그걸 어떻게 압니까?

댁들 같은 사람들이 그건 왜 묻습니까?"

마음에 상처를 받은 노부부는 기부하는 것을 없던 일로 하고 직접 학교를 짓기로 결심했다.

그들이 가진 전 재산을 투자하여 설립한 대학이 바로 지금 미국에서 제일가는 대학중의 하나인 스탠포드이다.

한편 이 사실을 뒤늦게 안 하버드 대학에서는 그 날의 잘못을 반성하며 아쉬워했다.

그 후부터 하버드 대학 정문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붙어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 라고...


스탠포드 대학이란?

동부 명문들과 겨루는 캘리포니아 명문 스탠포드 대학은 하바드, 예일, 프린스턴등 동부 지방 명문교들과 대적할 수 있는 서부의 슈퍼스타입니다. 대학 총장들의 평가를 비롯한 각종 대학 평가에서 언제나 전국의 톱 클래스에 랭크돼 있는 스탠포드는 우수 대학의 전통적인 진지함에다 캘리포니아 특유의 자유분방함과 이국적인 정취가 혼합된 인기 높은 대학입니다.

스탠포드 대학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약 50Km떨어진 인구 6만의 소도시 Stanford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약 1백만평이나 되는 넓은 터를 차지한 이 학교는 수많은 종려나무와 지중해식 붉은 기와지붕의 낮으막한 건물들로, 이 학교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으며, 학교라기보다는 고급 골프장 같은 인상을 주는 곳입니다.

(후버 대통령, 슐즈 전 국무장관, 여성우주인 라이드 등 배출)

스탠포드 대학은 1885년, 철도 사업으로 거부가 된 리랜드 스탠포드(Leland Stanford)가 설립했습니다. 미국의 대부분 명문 대학에 비하면 설립 역사가 짧으나, 이 학교는‘금세기의 가장 성공한 대학’으로 묘사되고 있을 만큼 급속한 발전을 이룩한 학교입니다. 특히 스탠포드는 1950년대부터 30년 계획을 수립 첨단 학문인 컴퓨터 싸이언즈와 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정상급 교수들을 대거 유치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마음껏 교육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우수한 시설과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장족의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스탠포드는 세계적인 첨단 산업 기지인 실리콘 밸 리가 학교 가까운 곳에 들어섬으로써, 교육과 연구에 더욱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는 행운도 얻은 학교입니다. 이 학교는 수많은 유명 인사를 배출해 이를 다 소개할 수 없지만, 허버트 후버 대통령, 죠지 슐즈 전 국무장관, 미국 최초의 여성 우주인 샐리 라이드 등이 그 일부입니다.

(전국 최고의 우수성을 자랑하는 여러 분야들)

스탠포드 대학은 여러 대학 평가서들이 공통적으로 그 우수성을 극찬하고 있는 대학의 하나입니다. Yale Daily News사가 펴낸 Insiders Guides는,‘샌프란시스코만의 굴곡진 구릉속에 있는 스탠포드는 전국에서 최상의 학부 교육을 실시하는 곳’이라고 평하고 있으며, Fisk의 Selective Guides는,‘동부 최고의 명문과 라이벌을 이루는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은, US News and World Report지 평가에서도 흔히 전국 규모의 종합대학 중 하바드, 예일, 프린스톤 등과 함께 흔히 전국 5위권 이내로 선정되고 있습니다. 이 대학의 여러 학과들 중 특히 이름난 분야들을 꼽는다면, 물리학, 경제학, 공학, 철학, 영어, 심리학, 정치학등을 들수 있겠으나, 그 외에도 수많은 분야들이 톱 클라스 그룹에 들어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은 대학원 과정과 전문직 학교들의 비교에서도 단연 미국의 정상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의 영어, 경제, 역사, 정치학, 심리학, 사회학 등이 특히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 전문직 학교들 중에서는 경영대, 법대, 의대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한때 미국 학생 운동의 메카로 불리기도)

(스탠포드 대학교 학생들)

스탠포드 대학은 학생 운동가들의 메카로 불리워질 만큼 진보적 학생 사회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은 차츰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이곳 학생들이나 교수들의 의견입니다. 근래에는 안정된 전문 직업인이 되기를 바라는 학생들이 많고, 중산층 이상 가정의 자녀들이 많이 재학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분석도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 교정에서는 고급 스포츠카를 타고 다니는 학생들도 종종 눈에 띄고, 화려한 복장을 한 학생들도 자주 보입니다. 이런 모습은 이 학교에 부유층 자녀들이 많다는 소문을 증명하는 현상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곳 학생들이 늘 자유분방하고 여유 있게 사교에만 열중하고 있으리라고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이성 교제 하려면 좋은 성적은 희생해야)

스탠포드 대학에 관한 오랜 농담은, ‘스탠포드 학생은 데이트를 하는 사람도 없고, 어떻게 할 줄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이 학교 학생들은 공부와 관련된 일 외에는 여유 있는 교제를 하기어렵습니다. 학생들 스스로도 너무 공부하기 바빠 이성 교제를 할 시간이 없다고 불평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씨메스터제가 아니라 쿼터제를 실시하고 있는 학교 체제도 더욱 학생들을 바쁘게 하고 있습니다. 어떤 학생은 마치 매주 중간시험을 치르는 것처럼 바쁘다고 하소연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학교에서 진지한 이성 교제를 하려면 그만큼 학업을 희생시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나 스탠포드 학생들은 가끔씩 짬을 내 태평양 해안에 수영도 하러갈 수 있으며, 45분이면 갈수 있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발레와 심포니를 감상 할 수도 있습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도 스탠포드 학생들은 각종 사회 봉사활동에 적극인 것으로도 소문나 있다.

(Honor System 잘 유지되는 드문 종합 대학)

스탠포드 대학은 학생수가 많은 종합 대학인데도 Honor System이 잘 지켜지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이 제도는 1920년대부터 시작된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현상은 시험 볼 때나 paper를 작성할 때, 감독 없이 양심껏 행동하는 것입니다. 스탠포드 대학교에서는 연간 6천명이나 되는 학생들이 여러 차례 시험을 치르고 있지만, 위반 건수는 50건도 안됩니다. Honor System을 실시하는 일부 대학에서는 위반 사례의 경중에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엄벌에 처하는 경우가 있으나, 스탠포드 대학은, 학생-교수로 구성된 판정 위원회에서 위반 학생이 자신의 무죄를 주장할 수 있는 기회도 주고, 처벌도 정도에 따라 조정하는 융통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최우수 졸업자 대거 진학)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가장 큰 영예는, 최우수 졸업생으로 졸업사를 읽는 일입니다. 이런 학생을 Valedictorian이라 부르는데, 스탠포드 대학은 1학년 지원자중 무려 2천명이 훨씬 넘는 학생들이 이들 Valedictorian들입니다. 그만큼 뛰어난 학생들이 이 학교를 많이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1학년 등록 학생 중에는 거의 절반이 이들인 셈입니다. 이처럼 인기 있는 학교여서, 미국 대학 입학 적령기 학생들이 줄어든 시기에도 스탠포드는 여전히 지원자 증가 추세를 보여 왔고, 이들 지원자의 성적 역시 갈수록 높아지는 현상을 보여 왔습니다.

(높은 소수민족 학생 비율)

스탠포드 대학은 교육의 성격이나 학생 사회 구성에서 미국내 어느 학교보다 국제적 색채가 강항 학교에 속합니다. 가장 두드러진 국제성은 학생들의 인종 구성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학교의 외국 학생 비율은 학부의 경우 약 3%에 불과하나, 소수민족 학생의 비율은 거의 40%에 달합니다. 소수민족 학생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동양계로써, 16%선입니다. 그 외에는 흑인, 히스패닉의 순입니다. 국제성을 띈 이 학교의 교육은, 교과 편성에서 잘 나타납니다. 이 학교에서는 1979년부터 학부생 필수 과목에 들어있는 Western Civilization에 관한 논쟁이 시작돼, 결국 1988년부터 여성과 소수민족의 역할을 인정하는 과목을 설치하고, 서양 문화에만 치중하는 커리큘럼에 균형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탠포드대 한국학생회에 따르면 현재 300여명의 한국 학생들이 재학중이라고 전합니다.

대학 졸업자들이 모교에 대해 긍지를 갖는 것은, 유명 대학일수록 강하지만 스탠포드 졸업생으로써, 대학 생활에 불만을 느꼈다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수 없습니다. 스탠포드는 단순히 강의실 교육으로만 그치지 않고,다양한 환경에서 지루하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졸업생들은, 대학 생활이 좀 더 길었으면 한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뛰어난 명성, 온화한 기후, 아름다운 캠퍼스 환경 등 스탠포드가 갖는 특징은 모두가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출처:인터넷 검색>

 

 

'◎ 자 료 > 4. 잡 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의 설화(說話)  (0) 2009.06.30
친구에 대한 정의  (0) 2009.06.30
한국속담(한국 말)  (0) 2009.06.23
양귀비 본명 양옥환  (0) 2009.06.19
김삿갓 동복 적벽에서 편히 쉬다  (0) 2009.06.1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