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추의 효능

◎ 자 료/2. 생활 지혜

by 최안동(圓成) 2009. 6. 15. 11:38

본문

 

대추의 효능

 

1.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끝없는 스트레스로 인해 나도 모르게 짜증이 늘고 우울하여 히스테리가 겹치고 거기에 불면증까지…주부병이라 할 수 있는 이러한 증상은 예부터 흔한 병이었다.

손발이 싸늘해지면서 토하는 증상을 보일 때도 대추가 무엇보다 좋은 약이 된다.

대추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신경완화 작용은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주므로 수험생들에게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 내장기능을 강화시켜준다


대추는 비위(비장과 위장, 즉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여 내장기능을 회복시킨다.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인 사람이 복용하면 속을 편하게 하며, 비장의 기운을 길러주고 위장의 기운을 북돋워 식욕을 촉진시킨다.

특히 체질상으로 소음인에게 좋다.


3.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준다


민간약으로 많이 사용되어온 대추는 심장과 폐를 윤택하게 하고 기침을 낫게 하며 속을 보하여 번민을 없애준다.

한마디로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4. 불면증에 좋다


대추씨에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한마디로 천연 수면제라고 할 수 있는데, 대추를 씨를 빼지 않고 통째로 삶아서 먹든지 그렇지 않으면 산조인을 가루로 내어 물에 타 먹으면 된다.


5.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관절염이나 류머티즘 등에 좋다


대추에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작용뿐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진통 작용도 있어 류머티즘이나 관절염 등에 효과를 발휘한다.


6.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여자들 냉증을 치료해준다


대추는 성질이 따뜻한 음식으로 옛 부터 냉증 치료에 이용되었다.

말린 대추를 달여 먹으면 몸이 훈훈해질 뿐 아니라 혈액순환이 잘 되어 피부도 윤택하게 된다.

냉이 많을 경우 한방에서는 물 반통에 구절초 반 단과 대추 한 홉을 넣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여 하루 세 번 1컵씩 마시거나 뒷물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했다.

대추는 옛 부터 남자보다 여자들에게 더 인기가 있었다.


7.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좋다


이뇨에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를 하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오줌의 흐름이 원활해져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대추는 몸이 비대한 사람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마른 사람에게는 그다지 도움을 주지 못한다. 마른 사람은 조금씩 먹어야 한다.

변이 시원하지 않은 오줌소태 때나 출산 후 방광의 기능이 시원치 않을 때는 물 1ℓ에 대추 5~6알을 넣어 달여 하루 세 번 나누어 먹으면 좋다.


8. 강장제로 힘을 나게 해준다


대추는 강장제로서 모든 보약에 들어가 내장 기능을 보하며 진액을 돕는 등 쇠약해진 내장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대추에 인삼을 더하여 끓여 마시면 기운을 올려주고, 식욕도 높여주며 독극물에 대한 해독작용도 하게 된다.

급·만성 간염, 간경변증에 대추차를 복용하면 간기능이 활성화되고 담즙 분비량 또한 늘어난다.


9. 항암효과가 있다


대추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류나 식이성 섬유,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등은 노화방지는 물론 항암효과도 가지고 있다.

대추의 식이성 섬유는 그러한 발암물질을 흡착, 배출해 몸 밖으로 밀어낸다.

뿐만 아니라 대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독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10. 여자를 윤택하게 만들어준다


대추는 한방에서 노화를 방지하고 부인병에 특효가 있는 신비로운 식품으로 취급되어왔다.

대추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는 말이 있을 만큼 몸에 좋다.

중국의 황제나 비는 불로장수식의 하나로 대추를 즐겨 먹었다.


출처 : daum 카페에서

 

콜로세움 내부 전경

 

 

 

  

'◎ 자 료 > 2. 생활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를 나타내는 한자상식  (0) 2009.06.17
신통한 생활의 지혜 77 가지  (0) 2009.06.17
노화란 무엇인가  (0) 2009.06.15
고구마는 보약 중에 보약   (0) 2009.06.15
건강챙기기  (0) 2009.06.0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