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은퇴한 뒤 건강관리 비법 14가지

◎ 행복한 삶/4. 건강 상식

by 최안동(圓成) 2011. 1. 26. 21:10

본문

 

              은퇴한 뒤 건강관리 비법 14가지

 

연합뉴스 / 오수희 기자 = "은퇴한 뒤 건강하게 사는 비결은 뭘까"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김돈균 명예교수는 27일 오후 `노화와 산업보건'이란 주제로 부산대 의대에서 열린 학술세미나에서 "퇴직한 뒤 30년 이상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선 자신의 늙은 정도를 파악해야 하고 혈당에 주의해야하며 심장에 관심을 갖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의 양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교수가 외국 의학자들의 연구결과와 문헌을 인용해 밝힌 퇴직한 뒤 건강하게 지내는 14가지 비법.

 

▲역기와 아령으로 운동하라 = 역기와 아령운동을 꾸준히 해 근력과 골밀도를 강화시킬 수 있다. 미국 터프츠대 연구팀의 연구결과 50-60대 폐경기 여성들이 일주일에 2번씩 일년간 역기·아령운동을 한 결과 골밀도가 높아지고 체력이 30대 후반 여성 수준으로 좋아졌다.

 

▲걷기 = 일주일에 3번, 30분씩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생리학적 나이를 약 10년은 되돌릴 수 있는 것으로 캐나다 운동노화센터의 연구결과 밝혀졌다.

 

▲금연 =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에 따르면 30세 이전에 담배를 끊으면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과 수명이 비슷하다고 한다. 50세에 끊으면 15년 안에 사망할 위험이 흡연자보다 50% 낮다. 일단 담배를 끊기만 해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영양전문가가 되라 = 영양이 풍부한 다양한 식사를 하되 진녹색 야채, 고구마, 요구르트, 콩, 연어, 참치 등 한류성 어류를 많이 섭취하라.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하라 = 미네랄이 첨가된 종합비타민은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칼슘과 골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 면역반응을 촉진하고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줄이는 비타민e를 꾸준히 복용하라.

 

▲식사에서 지방을 빼라 = 저지방 식사가 학습능력과 기억기능을 보호해 준다. 영양학자인 캐롤 그린우드 박사의 실험결과 지방이 많은 먹이를 먹은 쥐는 학습능력과 기억기능이 크게 떨어졌다. 이는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다.

 

▲적당한 수면을 취하라 = 7시간 자는 것이 적당하다. 미국인 100만명을 6년간 조사한 결과 하루 8시간 자는 사람과 4시간 자는 사람은 7시간 자는 사람보다 사망률이 각각 13%, 17% 높게 나타났다.

 

▲정신을 자극하라 = 새로운 외국어를 공부한다든지 어려운 책을 읽는 등 정신활동을 자극하면 나이가 들어도 정신적인 기민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라 = 악기를 연주하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꾸준히 듣기만 해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신앙을 가져라 = 종교를 갖고 꾸준히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수명이 약 7년 긴 것으로 나타났다.

 

▲누군가를 도와주라 = 사회노인병학자인 니나 채펄 박사는 노년에 사회봉사활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건강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애완동물을 키워라 = 애완동물을 키우는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우울한 기분을 덜 느끼는 것으로 미국노인병학회 연구결과 나타났다.

 

▲희망의 실마리를 찾아라 =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의 100세 노인조사결과 장수노인들의 공통점은 어려운 일에 마음을 쏟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과 잘 어울려라 = 토마스 글레스 교수가 사회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65세 이상 남녀 3천명을 13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사회활동 참여가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혈압을 떨어뜨리기 위한 치료 못지않게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콜로세움 원형극장] 

 [고대 로마의 유적지 전경 / 추억사진~ 圓成 ]

 

 

   첨부이미지

  

 

 

'◎ 행복한 삶 > 4.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과에 가지 않아도 되는 비법  (0) 2011.04.29
두 다리가 의사 입니다   (0) 2011.03.04
건강한 생활  (0) 2011.01.07
내 몸 부위별 노화방지  (0) 2010.12.07
겨울철 건강관리  (0) 2010.11.12

관련글 더보기